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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경영

Sustainable Growth for
the Benefit of All

윤리경영

OCI는 투명하고 정당하게 경쟁하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어나가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OCI 임직원 윤리행동 준칙 소개

OCI는 주주와 고객, 임직원으로부터 존경받는 기업이 되고자 윤리경영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2014년 10월 임직원 윤리행동 준칙을 제정·공포하여 전 임직원이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임직원 윤리행동 준칙은 고객과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 공정한 업무 수행, 회사 재산과 정보 보호, 건전한 직장과 사회생활, 국가와 사회에 대한 기여 등에 대해 구체적인 행동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OCI의 모든 임직원은 엄격한 준칙에 따라 윤리경영을 실천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향후 계열사는 물론 협력사까지 윤리경영을 확대시켜나갈 계획입니다. 앞으로도 OCI는 지속적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여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받고 존경받는 기업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제1조 (목적)

이 준칙은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임직원의 행동 기준을 정하며 이를 시행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2조 (적용대상)

이 준칙은 OCI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의 모든 임직원에게 적용한다.

제3조 (용어의 정의)

  • ① 금품: 현금, 상품권, 유가증권, 물품(선물) 및 기타 경제적인 이익을 말한다.
  • ② 접대: 식사, 주연, 골프, 공연, 오락 등의 수혜를 말한다.
  • ③ 편의: 교통, 숙박, 관광 기타 각종 행사 지원을 말한다.
  • ④ 이해관계자: 회사 및 임직원의 업무 행위나 의사결정으로 영향을 받는 사내 외의 모든 개인이나 집단을 말한다. (법인, 기타 단체)
  • ⑤ 통상적 수준: 다른 임직원 또는 일반인이 건전한 상식으로 판단할 때 이해할 수 있는 보편 타당한 수준으로 수혜자가 부담을 가지지 않고 업무를 공정하게 처리 할 수 있는 정도를 말한다.

제4조 (고객에 대한 책임과 의무)

  • ① 고객과의 약속은 반드시 지키며 모든 거래는 건전하고 공정한 거래질서 위에서 이루어지도록 한다.
  • ② 고객의 불만사항(품질, 납기, 기술지원서비스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며 부득이 발생한 경우 신속하게 처리한다.
  • ③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 고객에 대한 정보를 외부에 누설하거나 제공하지 아니한다.
  • ④ 우월적 지위를 이용한 불평등한 거래나 부당한 요구를 하지 않는다.

제5조 (주주에 대한 책임과 의무)

  • ① 투명한 의사 결정과 효율적인 경영활동으로 주주이익을 극대화한다.
  • ② 경영전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관계법령에 따라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집단소송 등의 문제가 발생치 않도록 한다.
  • ③ 소액주주의 정당한 의견은 경영에 반영토록 최선을 다한다.
  • ④ 회계기준에 입각하여 공정한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공시한다.

제6조 (공정한 업무수행)

  1. ① 모든 업무는 공정하게 투명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수행한다.
  2. ② 업무와 관련한 이해관계자와의 정당하지 않은 행위, 금전대차, 청탁,  「특정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  (이하 “특정금융정보법”이라 한다)에 따른 자금세탁관련 행위 등은 하지 않는다.
  3. ③ 통상적 수준을 넘는 접대, 편의제공, 선물, 기타 금품 등의 수수를 하지 않는다. 단, 업무상 불가피한 경우 윤리담당부서(감사팀)의 자문을 구하여야 한다.
  4. ④ 회사와 개인의 이해가 상충되는 행위나 관계를 만들지 않는다.
    1. 1. 개인사업 등을 통한 경쟁업체, 회사 거래업체와의 거래행위
    2. 2. 임직원 본인 또는 제3자를 통한 회사 및 회사 거래처와의 거래행위
    3. 3. 회사 업무에 지장을 주는 겸업, 부업 행위
  5. ⑤ 지역사회, 언론, 관계기관, 사회단체 등과 관련된 문제는 신속, 정확하게 조치, 보고하여 집단, 민원 등이 발생치 않도록 한다.
  6. ⑥ 자유경쟁의 원칙에 따라 시장경제를 존중하며, 경쟁회사와의 부당한 공동행위(속칭 담합행위 등)을 하지 않는다.

※ 상기 3항에서 금액상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은 것은 임직원들의 건전한 윤리의식과 상식을 존중하여 올바르게 판단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임.

제7조 (회사 재산 및 정보 보호)

  1. ① 회사의 승인없이 회사의 재산이나 정보를 이용하여 본인이나 타인이 부당한 이익을 취하지 않도록 한다.
  2. ② 회사의 재산을 개인용도로 사용하지 않으며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용한 비용을 회사비용으로 처리하지 않는다.
  3. ③ 예산은 성실한 관리자로서 합리적이고 투명하게 집행한다. (경비 집행 시 철저히 공·사 구분하여 사용해야 하며, 타 목적으로의 임의전용을 금지해야 한다.)
  4. ④ 임직원은 업무수행 중 취득한 회사의 정보를 임의로 누설하지 않는다.
  5. ⑤ 회사의 전산망은 사적인 목적으로 사용하지 않는다.

제8조 (건전한 직장생활 및 사회생활)

  1. ① 상호 신뢰하고 존중하는 조직 문화를 조성한다. (사생활을 존중하며, 비방·음해행위, 직장 내 괴롭힘, 성폭력(성희롱 등) 등을 금지한다.)
  2. ② 모범적인 사회구성으로서 회사의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는 하지 않는다.
  3. ③ 회사 임직원의 신분으로 정치에 개입하지 않는다. 개인자격의 활동은 무방하나 회사가 관여하는 것으로 오해 되어서는 아니된다.
  4. ④ 상사는 부하직원에게 법규 및 회사규정에 위배되는 부당한 업무지시를 할 수 없으며 그러한 지시를 받은 직원은 거부할 수 있고, 이로 인하여 회사로부터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
  5. ⑤ 직원 상호간에 업무상 부당한 청탁을 하거나 대가로 금품, 선물, 향응, 편의 등을 제공, 수수하지 않는다.

제9조 (국가와 사회에의 기여)

  1. ① 깨끗한 환경보전을 위해 환경오염방지 및 자연보호에 최선의 노력을 경주한다.
  2. ② 임직원 본인의 안전과 고객, 지역사회의 안전을 위하여 제반 안전조치를 취하고 안전법규와 규정을 준수 한다.
  3. ③ 사회 봉사, 재난 구조활동 등에 적극 참여한다.

제10조 (임직원 윤리행동 준칙 준수)

모든 임직원은 행동 준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임원과 관리자는 소속 직원이 행동 준칙을 준수 하도록 관리할 책임이 있다.

  1. ① 임직원의 행동 준칙에 저촉되는 사실을 인지 할 경우 당사자에게 수정을 요구하거나 감사팀에 통보한다. (통보자의 익명 및 비밀보장)
  2. ② 모든 임직원은 행동준칙을 성실히 준수하여야 하며, 이를 위반할 경우 사규에 따라 해고를 포함한 징계조치 등을 받는다.
  3. ③ 본 행동 준칙에 언급되지 않는 사항에 대하여는 감사팀과 협의한다.

제11조 (신고 및 제보)

투명 윤리경영을 저해하거나 위법 부당한 업무처리 및 업무와 관련된 상사의 부당한 지시 등을 신고 또는 제보함으로써 비윤리적인 행위를 사전에 차단하고 투명윤리경영을 실천한다.

  1. ① 제보대상
    1. 1. 투명경영 및 임직원 행동 준칙에 반하는 사항
    2. 2. 범죄행위
    3. 3. 고의 또는 과실로 회사의 손실을 초래하는 행위
    4. 4. 위법 부당한 업무처리 및 업무와 관련된 부당한 지시
    5. 5. 금품, 향응, 접대, 편의 등 부당한 수수행위 (통상적 수준 제외)
    6. 6. 부당한 업무지연 및 반려행위
    7. 7. 회사의 사규(내부회계관리규정 등)에 위반되는 행위를 하거나 이를 지시하는 경우
    8. 8. 특정금융정보법에 따른 자금세탁관련 행위
    9. 9. 기타 당사 임직원의 부조리 및 비윤리적 행위
  2. ② 신고자 보호제도
    1. 1. 신분보호 및 비밀보장
    2. 2. 인사상 불이익 금지 및 요구사항 적극 반영
  3. ③ 제보방법
    1. 1. FAX : 02)727-7808
    2. 2. 회사 홈페이지상 사이버 제보
    3. 3. 우편 : 서울 중구 소공로 94 OCI빌딩 OCI감사팀 제보 담당자
    4. 4. 문서 제보 : 윤리경영 위반신고서(별첨1)<첨부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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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5. 임직원 윤리행동 준칙 <첨부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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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버 신문고 성희롱/괴롭힘 신고센터

직장 내 성희롱/괴롭힘 사내대응 절차

OCI는 직장 내 성희롱/괴롭힘과 관련하여 상담요청 또는 사건신고를 접수한 즉시, 증인을 확보하고 피해내용 및 증거자료를 문서화하는 등 엄중하게 사건을 조사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피해자에게 심리상담, 심리치료 등을 지원합니다. 인사위원회는 증거 및 피해자의 처리요구를 기반으로 공정하게 사건을 처리하며, 피해자에 대한 인사불이익 등 2차 피해를 엄격하게 금지하고 있습니다.

OCI 협력사 행동강령

OCI는 협력사의 성장이 곧 OCI의 성장임을 인지하고, 신뢰와 협력을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에 OCI의 임직원은 물론, 협력사 임직원이 윤리적이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여 공급망 리스크를 미연에 방지하고자 OCI 협력사 행동강령을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문

OCI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한다)는 협력사의 성장이 곧 회사의 성장으로 이어짐을 인지하고, 'Visibility', 'Speed', 'Flexibility'의 공급망 관리 전략을 기반으로 협력사와의 상생협력 관계 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사와 협력사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공정거래 및 동반성장을 추진하고, 다양한 지원과 협력을 통해 지속가능한 공급망 구축에 힘쓰고 있습니다.
회사는 성공적인 동반 관계를 구축하고자 「OCI 협력사 행동강령」을 제정하였으며, 본 행동강령의 목적은 회사의 임직원은 물론, 협력사 임직원이 윤리적이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공급망 리스크를 미연에 방지하는 데 있습니다. 본 행동강령은 Responsible Business Alliance(RBA)의 행동규범에 기반을 두어 수립되었으며, 노동, 안전보건, 환경, 윤리,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하고 있습니다. 회사와 거래하는 모든 협력사는 본 행동강령을 준수하도록 노력합니다. 나아가 자신들과 거래하는 공급업체도 본 행동강령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합니다.
회사는 향후 단계적으로 협력사를 선별하여 본 행동강령의 적용을 검토하고, 이들 협력사로 하여금 본 행동강령을 자발적으로 채택하여 준수하도록 권장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본 행동강령의 준수를 서약하는 OCI 협력사 행동강령 준수 동의서'(별표1)를 수취하여 자발적인 참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회사의 협력사 관리 정책 및 기준 변경에 따라 본 행동강령은 개정될 수 있습니다.


제1장 노 동

제1조 (자발적 취업)

협력사는 강제노동, 착취노동 인신매매 및 비자발적인 노동을 이용해서는 안되며 모든 근로는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관련 법규상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고용을 조건으로 근로자에게 신분증이나 여권, 취업 비자 등의 양도를 요구해서는 안됩니다.

제2조 (아동 근로 금지)

협력사는 어떠한 제조 공정에도 아동(만 15세, 의무 교육이 끝나는 연령, 현지 법규에 따른 법정 고용 최저연령 중 가장 높은 연령 미만의 사람) 근로자를 고용해서는 안됩니다. 법정 고용 최저연령보다 높은 청소년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으나, 18세 미만의 근로자들은 초과근무, 야간근무를 포함해 안전보건 측면에서 위험한 업무를 수행해서는 안됩니다.

제3조 (근로시간)

협력사는 사내·외 비상 사태 및 특수상황을 제외하고, 근로자가 현지 법규에 의해 정의된 근로 일수와 근로 시간을 초과해 근무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적절한 휴무를 제공하도록 해야 합니다.

제4조 (임금과 복리후생)

협력사는 근로자에게 지급되는 대가인 최저 임금, 초과 근무시간 보상, 법으로 정해진 복리후생 등을 포함하여 해당되는 모든 임금 관련 법규를 준수해야 합니다.

제5조 (근로자 인권)

협력사는 근로자에 대해 성희롱, 성적학대, 체벌, 정신적 육체적 강압, 폭언, 직장에서의 불합리한 제한 등 인권을 침해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되며, 어떠한 경우에도 근로자의 인권을 존중해야 합니다.

제6조 (차별 금지)

협력사는 근로자가 인종, 피부색, 나이, 성별, 성적 성향, 민족성, 장애, 임신, 종교, 정치성향, 조합원신분, 결혼여부 등으로 인해 임금, 승진, 보상, 교육, 기회 등의 고용 관행 등에 차별을 받거나 괴롭힘을 받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제7조 (결사의 자유)

협력사는 현지 법규에 따라, 근로자가 노동조합(혹은 비슷한 조직)에 가입하고, 단체협약과 평화적 집회를 위해 다른 근로자와 자유롭게 결사할 권리를 존중해야 하며, 근로자가 이와 같은 활동에 참여하지 않을 권리도 존중해야 합니다. 또한 근로자 및 근로자 대표가 차별대우, 보복조치, 위협행위, 괴롭힘 등에 대한 걱정 없이 근로조건과 경영방침에 대한 의견 및 애로사항을 협력사와 자유롭게 소통하고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 합니다.


제2장 안전보건

제8조 (산업안전)

협력사는 잠재 위험 요소를 사전에 관리하여 산업재해와 직업병을 예방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생산 설비나 기타 설비의 안전상의 위험을 평가, 파악, 관리해야 하며, 필요 시 개선대책을 수립 및 시행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개선대책은 정비 등을 통한 설비 개선, 지속적인 안전 훈련 및 교육, 적합한 보호구 지급 등을 의미합니다.

제9조 (산업재해 및 질병)

협력사는 산업 재해와 직업병을 예방, 관리, 추적, 보고하기 위한 절차와 시스템을 확립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직원이 신체적 이상에 대해 보고하도록 장려하고, 부상과 질환 사례를 분류 및 기록하고, 필요한 치료를 제공하며,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시정 조치를 취하는 등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제10조 (산업위생)

협력사는 작업장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 고온 등 유해요인이 근로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잠재적 위험 제거 또는 생산시설에 대한 개선, 근로자 교육 등을 통해 상기 유해요인들로 근로자의 안전보건 상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11조 (기계설비의 안전 유지)

협력사는 생산에 필요한 기계, 기구 및 설비를 사용하는 데 있어 안전성 여부를 검토해야 합니다. 근로자들이 상해 위험에 노출될 수 있는 기계를 사용할 경우, 물리적 보호 장치를 제공하고 적절히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12조 (안전보건 교육)

협력사는 안전보건 관련 정보를 사업장 내 눈에 잘 띄는 곳에 게시하고, 근로자를 대상으로 적절한 안전보건 교육을 실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3장 환 경

제13조 (환경 허가 및 보고)

협력사는 현지 법규에서 정하는 환경 인허가 사항을 취득, 유지하고 최근 개정 사항을 반영하며, 인허가 과정에 필요한 운영 및 보고 요건을 준수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14조 (오염방지 및 자원절감)

협력사는 공정 및 시설의 효율화, 연료 대체, 연료 재활용 및 재사용 등을 통해 오염원 및 폐기물의 발생을 최소화해야 하며, 오염원 및 폐기물을 책임 있는 방식으로 처리해야 합니다. 또한 물, 화석연료, 광물 등 천연자원을 아껴서 사용하고 사용 효율을 최대화 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15조 (유해화학물질)

협력사는 유해 화학물질로 인한 환경 또는 근로자의 건강상 위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화학물질의 구매에서부터 사용, 보관, 폐기에 이르는 전 단계의 안전관리 체계를 구축하도록 노력하며, 특정 물질의 사용, 취급을 금지 또는 규제하는 현지 법규를 준수해야 합니다.

제16조 (대기오염물질 배출)

협력사는 휘발성 유기화합물질, 에어로졸, 부식성 가스, 분진, 오존층 파괴물질과 공정에서 발생된 연소 부산물은 그 특성을 파악하여 관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17조 (물질 규제)

협력사는 특정 물질의 사용을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현지 법규를 준수해야 합니다.

제18조 (수자원 관리)

협력사는 수자원 사용 및 배출을 기록, 파악 및 모니터링하고 오염을 통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모든 폐수는 배출 또는 처리 이전에 관련 규정에 따라 특성을 파악하고 관리되어야 하며, 협력사는 폐수 처리 및 밀폐 시스템의 성능을 유지 관리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19조 (에너지 소비 및 온실가스 배출)

협력사는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동시에 에너지 소비와 온실가스 배출을 최소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4장 윤 리

제20조 (사업 청렴성)

협력사는 모든 사업 및 거래 관계에서 청렴성을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모든 형태의 뇌물수수, 부패행위, 부당이득 및 횡령을 허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제21조 (정보공개)

협력사는 모든 업무 거래를 투명하게 실행하고 사업 활동, 재무 현황 및 성과에 관한 정보를 일반적인 업계 기준에 따라 공개해야 합니다.

제22조 (지식재산권)

협력사, 회사, 고객사의 지식재산권은 존중되어야 하며, 안전하게 보호되어야 하고, 기술 및 노하우의 이전은 지식재산권을 존중하는 방식으로 행해져야 합니다.

제23조 (공정거래, 광고 및 경쟁)

협력사는 공정 거래, 광고 및 경쟁 기준을 준수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제24조 (광물 조달)

협력사는 심각한 인권침해, 분쟁, 환경파괴로 인해 국제사회가 사용을 제한하는 특정 원산지의 광물(탄탈륨, 주석, 텅스텐 및 금) 및 불법적으로 벌목된 목재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제25조 (개인정보보호)

협력사는 공급업체, 고객사, 소비자 및 직원을 비롯해 업무상 관련된 모든 사람의 개인정보를 합리적인 수준으로 보호해야 합니다. 참여 기업은 개인 정보 수집, 보관, 처리, 전송 및 공유 시 사생활 보호 및 정보 보안 법규 요건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5장 관리시스템

제26조 (경영진의 의무와 책임)

협력사는 경영 책임이 있는 회사의 고위 경영진 및 대표를 명시하며, 고위 경영진은 경영 시스템 운영 현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야 합니다.

제27조 (법규 등의 준수)

협력사는 사업 운영과 관련하여 현지 법규, 규정 및 본 협력사 행동강령을 준수해야 합니다.

제28조 (근로자 피드백, 참여 및 고충처리)

협력사는 본 협력사 행동강령에서 다루는 관행 및 조건에 대한 근로자의 피드백이나 위반 사항을 접수하며 지속적인 개선을 지향해야 합니다. 근로자는 보복의 두려움 없이 고충과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는 안전한 환경을 제공받아야 합니다.

제29조 (공급업체 책임)

협력사는 본 행동강령의 요구 사항을 자신과 거래하는 공급업체에 전달하고 공급업체가 이를 준수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부칙

이 규정은 2022년 12월 15일부터 시행한다.